컷인(cut-in) 시스템 philosopher's stone 제작일지

이번 제작일기에서는 컷인 시스템 제작과정을 블로깅 한다.

일단 컷인이 뭔가?
뭐 대충 번역하면 끼어들다, 새치기하다 라는 뜻이 있는데 이게 게임에서 사용되면 살짝 다르게 된다.
보통 RPG게임에서 말하는 컷인이란 주인공이나 적들이 어떤 행동을 취할때 중간에 그림이 나오는 것을 설명한다.

음..... 이렇게 설명하면 내가 봐도 잘 모르겠다.
예를 들자면, 내가 제작 하고있는 게임 같은 경우에는 각각의 주인공들이 스킬을 사용할때 스킬명과 함께 주인공의 얼굴이 화면에 살짝 나타났다 사라지게 된다.

자, 직접 동영상 까지 찍어서 예제를 올렸다.

(안타깝게도 내가 사용하는 동영상 촬영 툴은 소리까지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툴 구해서 다시 찍고 새로운 동영상을 업로드 했다.)




보는봐와 같이 스킬이 사용되기 직전에 주인공의 얼굴이 화면에 잠깐 비친다.
이것이 RPG 게임에서 말하는 '컷인' 이다.

지금은 이미 완성되어서 이렇게 동영상을 올리지만 저걸 완성하기 까지 보통 노가다를 한게 아니다.



자, 그럼 보기에는 쉬워보이는 '컷인'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과정을 보도록 하자.

먼저, 당연히 그림 파일을 구해야 한다. 각각의 액터(주인공) 마다 컷인에 쓸 얼굴 그림을 구해야 했다.
뭐, 여차저차 능력껏 구할 수는 있었다.
어디서 구했는지는 묻지 마시길.
아래의 컷인용 그림들.
아, 저 그림을 구하기 위하여 얼마나 삽질을 해댓던가......
게임의 주인공은 세명 = 컷인에 필요한 그림도 세장

액터 이름은 위에서부터 레아, 베로닌, 쥬시아 가 되겠다.

자, 그림의 준비가 끝낫으면 이제 편집을 할 차례이다.
위에서 보이는 그림에 각각의 스킬명을 삽입하는 작업이다.

보통의 컷인은 각자의 필살기나 연계기등 특수한 경우에만 나타나게 되어있는데 필자는 무슨생각인지 뭔가 다른 게임과는 차별을 주고싶어서 모든 스킬에 컷인을 전부 삽입하기로 결정했다.

(이 뭣같은 행동은 후에 포풍같은 후회를 불러옴)

1명당 스킬의 숫자가....
쥬시아 14+
베로닌 12+
레아 11
= 37개
에서 컷인을 만들지 않아도 되는 연계스킬의 숫자는 4개.
37 - 4 = 33개.

......그래 이정도 쯤이야 음악들으면서 포토샵으로 쓱쓱 작업하면 한시간이면 할 수 있을꺼야.
라는 마음으로 시작해서 두시간만에 작업 종료.


샓 목아퍼!!!!!

......작업이 끝난 33개의 컷인 그림들.
이제 액터들이 스킬을 사용할때 나타나게'만' 해주면 된다.

룰루랄라 신나는 마음으로 첫번째 주인공인 쥬시아의 컷인작업 완료.
10개 작업하는데 소요시간 30분.

음... 이정도라면 할만하군, 이라고 생각한순간
나에게 덥쳐오는 다음 액터의 폭풍같은 스크립트의 압박.

자, 여기서 간단한 설명.
액터 쥬시아의 경우에는 스킬이 전부 '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다.
스킬을 만드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로, 동작 하나하나를 일일히 지정해주고 몬스터가 피해입는 효과 맞는 수 등등 스킬의 세세한 부분을 모두 수작업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다.
복잡한 스킬 같은 경우에는 하나를 만드는데 두세시간도 걸리는 그야말로 시간을 잡아먹는 방법이 바로 '스크립트' 이다.

두번째로는 그냥 기본 툴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
이건 스킬의 애니메이션과 약간의 설정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스킬을 하나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길어야 5분.

이런 설명을 왜 하느냐?

'컷인'시스템은 기본적으로 RPG 쯔꾸르에서 지원하는 시스템이 아니므로 스킬에 컷인시스템을 추가하려면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C언어로 프로그램을 짜듯이 스킬을 시작부터 하나하나 전부 지정해 줘야 한다.

액터 쥬시아 같은 경우는 위에서 설명했다 시피 스킬이 전부 '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비교적 간편하게 스크립트를 수정하면 '컷인'시스템을 집어넣을 수 있었다.

하지만, 액터 베로닌과 레아의 경우에는
둘이합쳐 23개의 스킬중에 스크립트로 제작되어있는 스킬은 11개.

23 - 11 = 12
무려 12개의 스킬을 비스크립트 -> 스크립트 로 바꿔주는 작업을 해야했던 것이다.

12개를.....전부 스크립트화 한다고?


우허하렇라어하헝니미러이ㅓ아ㅣ어!^%$!%^$#@!@%$#@


정말 말도 안되는 경우였다.

여기서 포기하자니 여태까지의 들인 공이 아깝고,

그렇다고 비스크립트인 스킬들을 전부 스크립트화 시키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몰랐기 때문이다.
그래, 솔직히 저걸 망설였던 이유는 시간뿐이 아니다.

차라리 아까처럼 노가다를 하는 작업이 100만배는 더 편하겠다.

'스크립트'라는것도 C나 C++처럼 컴퓨터 언어의 하나.
네이버에 스크립트를 쳐보면 뭐 이런저런 설명이 나오지만 이런거에 문외한인 나로서는 저 말도안되는 '스크립트'는 꼭 필요하지 않으면 절대로 건드리고 싶지 않은 금단의 영역이다.

당연히 비스크립트로 구성되어있는 여러가지 이펙트 + 효과의 스킬들을 스크립트화 시키려면 혼자서 또다시 예정을 알 수 없는 무기한 삽질을 해야했던 것이다.

스크립트 강좌같은걸로 내가 원하는 수준까지 가려면 군대안녕~ 하고 그것만 몇개월 공부해야 하는 빌어먹을 상황.

하아......젠장.


지구인들아 나에게 기를 나눠저ㅜㅇㄴ어ㅑㅈ!ㅓㅁ냐ㅓ에ㅐㅑㅌ;ㅏ아ㅓㅚㅓ



결국 장고끝에 '그래, 안되면 되게 해야지' 라는 말도안되는 오기가 발동해서 12개의 스킬들을 전부 스크립트화 하기 시작했다.

뭐, 결론을 말하자면 전부 스크립트화 하는데 성공했다.

히하핳이하이핳ㅎ하ㅣ핳ㅎ!

전부 끝마치고 나도모르게 입에서 흘러나온 비명반+웃음반의 괴성을 질럿다는 훈훈한 이야기가 전해진다.

.

.

ps. 2틀동안 방에 쳐박혀서 스크립트와 씨름한 것은 또하나의 훈훈한 뒷 이야기.




핑백

  • Philosopher's stone 완성. : 게임에 적용된 시스템 소개. 2010-01-22 00:42:50 #

    ... 켜줍니다.@모든 스킬에 컷인 삽입스킬 시전 직전에 캐릭터의 사진이 나오는 '컷인'을 모든 스킬에 전부 삽입하였습니다. 컷인시스템에 대한 추가 정보는 이곳( http://newkong.egloos.com/2376348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more

덧글

  • 불꽃남자 2010/01/11 20:40 # 삭제 답글

    ㅎㄷ~

    병신~잉여짓 하고있네.....

    열심히 살어.....;;
  • 뉴공 2010/01/11 21:09 #

    뭐여.....-_-;;;
  • fairy_tail 2010/01/27 23:05 # 답글

    스킬컷인할때 나오는 효과음 어떻게 넣어요?
  • ㄴㅇ 2010/04/13 22:51 # 삭제 답글

    잘만들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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